본 영도구노인복지관(분관)(이하 복지관이라 함)은 개인정보 보호법시행에 따른 복지관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복지관에서 설치운영 중인 CCTV의 운영 및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내부운영관리방침을 수립하고 복지관에서 처리하는 영상 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·관리되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.
1.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설치 목적
본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·운영합니다.
-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
- 이용자 분들의 안전과 범죄 예방
- 물품의 도난 및 파손방지
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
영도구노인복지관 : 총 28대
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
설치 대수 |
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|
5대 |
(5층) 로비(1대), 스마트교육실(1대), 스마트체험실(1대), 회의실(1대), 소프로그램실(1대) |
3대 |
(4층) 프로그램실①(1대), 프로그램실②(1대), 장기바둑실(1대) |
3대 |
(3층) 로비(2대), 강당(1대) |
5대 |
(2층) 로비(1대), 휴게데크(1대), 기능회복실(1대), 주간보호센터 실내(2대) |
4대 |
(1층) 로비(2대), 카페희망역(1대), 지역공유공간(1대) |
3대 |
(지하1층) 로비(1대), 식당(2대) |
5대 |
(공통/외부)엘리베이터(1대), 옥상(1대), 복지관 입구(3대) |
영도구노인복지관 분관 : 총 33대
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
설치 대수 |
설치 위치 및 촬영 범위 |
9대 |
(4층) 강당(2대), 정보화실, 복도(2대), 상담실(1대), 화장실복도(1대) 마을공동체(2대) |
5대 |
(3층) 경로식당(2대), 프로그램실, 복도(2대) |
4대 |
(2층) 프로그램실, 건강증진실, 복도(2대) |
4대 |
(1층) 복도, 주차장(3대) |
1대 |
(기타) 엘리베이터 내부 |
10대 |
(외부)
- 1층(1대): 진입마당
- 2층(4대): 열린마당, 프로그램실 앞,도서관 앞, 쓰레기수거실 뒤편
- 3층(2대): 외부 복도, 경로식당 앞
- 4층(1대): 정보화실 앞
- 옥상(2대)
|
3. 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귀하의 영상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영상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합니다.
영도구노인복지관
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구분 |
이름 |
직위 |
소속 |
연락처 |
관리 책임자 |
박석원 |
관장 |
영도구노인복지관(분관) |
051-417-6344 |
접근 권한자 |
송주영 |
총괄팀장 |
영도구노인복지관 |
051-417-6344 |
접근 권한자 |
최윤라 |
팀장 |
영도구노인복지관 |
051-417-6344 |
영도구노인복지관 분관
관리 책임자 및 접근 권한자
구분 |
이름 |
직위 |
소속 |
연락처 |
관리 책임자 |
박석원 |
관장 |
영도구노인복지관(분관) |
051-418-6300 |
접근 권한자 |
구주영 |
과장 |
영도구노인복지관 분관 |
051-418-6300 |
4. 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 기간,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
영상정보의 촬영시간, 보관 기간, 보관 장소 및 처리 방법
구분 |
촬영시간 |
보관기간 |
보관장소 |
본관 |
24시간 |
촬영일로부터 30일 |
1층 사무실 |
분관 |
24시간 |
촬영일로부터 30일 |
2층 사무실 |
처리방법 :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이용, 제3자 제공, 파기,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․관리하고,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(출력물의 경우 파쇄)합니다.
5.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
본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을 위탁하고 있으며, 관계 법령에 따라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.
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
수탁업체 |
담당자 |
연락처 |
KT텔레캅 |
- |
1588-0112 |
6. 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개인영상정보의 확인 방법 및 장소에 관한 사항
구분 |
영도구노인복지관 |
영도구노인복지관 분관 |
확인장소 |
복지관 1층 사무실 |
복지관 2층 사무실 |
확인방법 : 영상정보 관리책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본 기관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합니다.
7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귀하는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자에게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. 단, 귀하가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에 한정됩니다. 본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․삭제를 요구한 경우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하겠습니다.
8. 영상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
본 복지관은 처리하는 영상정보의 암호화 조치 등을 통하여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. 또한 본 복지관은 개인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관리적 대책으로서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부여하고 있고, 개인영상정보의 위·변조 방지를 위하여 개인영상정보의 생성일시, 열람 시 열람 목적, 열람자, 열람 일시 등을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. 이 외에도 개인영상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9.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에 관한 사항
이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방침은 2024년 3월 4일에 개정되었으며 법령ㆍ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ㆍ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시행하기 최소 7일전에 본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변경사유 및 내용 등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.
- 공고일자 : 2024년 03월 04일 / 시행일자 : 2024년 03월 04일
10. 그 밖에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·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
영상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보호종합지원포털,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